사진 & 카메라/서드타피 렌즈

Sigma 85mm F1.4 EX DG HSM 사용소감

JH master 2010. 11. 26. 11:05

Sigma 85mm F1.4 EX DG HSM를 구입한지 일주일 하고 하루가 지났습니다.
망원을 주로 사용하는 편이 아니라 85mm 화각을 이제서야 하나 장만했습니다.
85mm 는 인물사진에 좋다라고 하는데 저에겐 큰 70-200 보다 휴대성이 좋아 가방에 넣어 다니기 좋고
야외촬영시 주로 사용할 것 같습니다. 실내에서는 50mm f1.4가 있다보니 50mm 화각으로 많이 사용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니콘렌즈의 단단한 디자인과 듬직함을 좋아라 합니다.^^
그래서 AF NIKKOR 85mm F1.4D IF 아니면  AF-S NIKKOR 85mm F1.4G를 구입할 예정이었는데
그 와중에 Sigma 85mm F1.4 EX DG HSM 가 출시되었고 니콘 마운트는 11월5일에 출시된다기에
좀 더 기다리다 11월달부터 올라오는 리뷰를 검색하고 하나 둘 유심히 보다 최대 개방에서도 선명한 사진이 마음에 들어 구입을 결정했습니다.


f1.4 렌즈는 일반적으로 최대개방에서 소프트하다고 소프트해서 인물사진에 좋다라고 하는데 
저는 소프트한 것은 광학적 기술문제라 생각합니다.
인물사진도 꼭 소프트해야 좋은 건 아니며 선명한 사진은 후보정으로 쉽게 소프트하게 만들 수 있지만
소프트한 사진은 선명하게 만들기엔 문제가 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선명하고 또렸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렌즈를 좋아합니다.

가격은 AF NIKKOR 85mm F1.4D IF 보다 2-30만원 더 비싸지만 HSM(초음파 모터)와 디지털 카메라에 최적화 설계된
최신 렌즈라는 장점도 있고 서드파티 줌렌즈는 전구간 칼핀 나오기가 쉽지 않지만 단렌즈야 초기에 핀만 잘 맞으면
큰 문제가 없기에 바로 구입을 했습니다.


렌즈 구입 후 구성품에 보니 꽃모양 후드 LH850-03(위 사진) 과 APS-C이미지 센서용 HA850-02가 들어있습니다.
일단 시그마에서 신경을 많이 쓴 렌즈라는 생각이 드네요.
또한 가장 중요한 시그마 고유의 펄 코팅이 아니라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일반 프라스틱 코팅보다는 좀 다른 약간은 고무느낌이 나는 그런 특이한 코팅이 되어 있는데 만지는 느낌이 참 좋습니다.


제가 시그마 렌즈를 구입하면서 혹시 몰라 인터넷 주문하고 직접 방문하여 받아 왔습니다.
서드파티 렌즈군은 뽑기운이 많이 작용합니다.
그러다 보니 직접 방문하여 렌즈를 마운트하여 테스트한 후 가져왔는데
처음 개봉한 렌즈는 HSM 모터의 문제인지 초점을 잡지 못하고 징징거리기만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자리에서 다른 새 렌즈로 테스트 하고 구입을 했습니다.
여기서 끝나면 재미없겠죠...^^
일주일 정도 지난 후 집에서 렌즈를 보다 보니 조리개와 마운트 사이에 눈에 보이는 먼지가 떡하니 있는 것입니다.
시그마 A/S 센터와 고객센터에 문의해보니 렌즈 속 먼지는 사진에 문제가 없으니 교환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최소 먼지가 3개 이상 나와야 한다는군요.
유통상에 먼지는 들어 갈 수 있다는 답변도 하더군요.

아! 역시 서드파티 렌즈다보니 이런 문제가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기도하고...
그래도 한두푼 하는 렌즈도 아닌 시그마 최고급 라인의 렌즈가 유통시 관리가 이정도라는 것이 좀 어이 없기도 했습니다.
일단 시그마 A/S 센터로 가서 렌즈를 보여주고 제품불량 확인를 받아야 판매처에서 교환이 가능하다기에
A/S 센터로 가서 한참을 같은 얘기를 반복하다 결국 제품불량 확인서를 받았습니다.

확인서를 받아 용산 구입처에 가서 또 다시 렌즈를 교환하고 테스트하는데 한번은 초점을 못 잡는 렌즈가 걸렸고
두번째 렌즈는 후핀인 렌즈 그리고 세번째에서야 정상인 렌즈인 걸 확인하고 가져왔습니다.

두번 가서 두번이나 초점을 못 잡은 렌즈가 2개나 걸리는 문제는 렌즈의 완성도와 뽑기 운이 좀 심한 것 같습니다.
만약 Sigma 85mm F1.4 EX DG HSM 를 구입하실 분들은 꼭 직접 확인하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최종적으로 가져온 렌즈는 칼핀에 아무 문제없는 쌩쌩한 놈이 와있습니다.^^;
요즘 계속 테스트 중인데 렌즈 성능은 정말 마음에 들고 HSM 마음에 드네요.

간혹 85mm F1.4와 85mm F1.8 렌즈가 별차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F1.8 렌즈는 가격대비 좋은 렌즈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가격대비입니다.
제가 보기엔 확실히 다른 렌즈라는 것입니다.

렌즈 선택은 아주 개인적인 것입니다.
개인의 금전적인 문제와 사용용도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고 스스로 만족하시면 되는 겁니다.
남들이 "그렇다던데"라고 하는 건 남들 이야기입니다.
제가 가장 듣기 싫은 말 중에 자신의 생각이 아닌 남들의 생각을 맹신하며 말하는 것입니다.

특히 렌즈는 직접 경험해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택은 개인의 몫이니까요!

그리고 Sigma 85mm F1.4 EX DG HSM 는 제가 가진 유일한 시그마 렌즈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