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카메라/Adobe Photoshop

RAW 파일 가볍게 보관하기 - Adobe DNG Converter

JH master 2008. 2. 5. 14:26

사용자 삽입 이미지
DSLR 카메라는 각각의 회사마다 고유의 RAW 파일을 지원합니다.
펜탁스 K10D와 삼성의 GX-10 의 경우 바로 DNG 파일을 생성 하며, 후속 모델인 K20D GX-20 에서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저도 요즘 RAW 파일로 사진을 찍습니다. 제가 만든 RXConvert도 있고 RAW 파일로 촬영시 후 보정시 상당히 유리합니다. 하지만 JPG로 촬영한 사진보다 용량이 몇 배나 크기 때문에 사진을 많이 촬영하는 경우 보관시 용량 부담이 됩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Adobe DNG Converter을 이용하여 파일을 손실 없이 압축하여 보관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RAW 파일은 Adobe 에서 만든 DNG 포맷으로 변경하면 옵션에 따라 용량도 상당히 줄어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dobe DNG Converter 는 Adobe 에서 무료 제공하는 DNG 변환 프로그램이며 한글 메뉴도 지원하여 사용이 상당히 쉽습니다. (Adobe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을 무료로 제공하며 하고 있습니다.) DNG 포맷의 장점은 다양한 카메라 모델을 통해 생성되는 RAW 파일을 DNG 파일로 통일하여 카메라 회사에서 제공하는 전용 프로그램과 상관 없이 파일에 액세스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이 글은 RAW 파일을 가볍게 보관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DNG 변환시 무손실 압축을 이용합니다.


1. Adobe DNG Converter 최신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http://www.adobe.com/dng 에서 Adobe DNG Converter for Windows 를 받으시면 됩니다.
Adobe DNG Converter 는 설치가 필요 없으며 압축을 풀어 Adobe DNG Converter.exe 을 실행 시키시면 됩니다. 혹 다운로드 Link를 못 찾아 받지 못하시는 분이나 번거로운 건 질색인 분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받으세요.


2. Adobe DNG Converter 을 다운을 받아 압축을 풀어보면 Adobe DNG Converter.exe 파일이 있고 설치 없이 바로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3. 사용방법은 메뉴가 한글이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RAW 파일 변환시 용량을 줄이시려면 화면 하단의 '환경설정'란에 있는 '환경 설정 변경...'버튼을 클릭하시고 몇 가지 옵션만 수정하여 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JPEG 미리 보기'는 없음으로 설정합니다. 'JPEG 미리 보기'는 이미지 뷰어에서 빠른 이미지 확인을 위해 사용되는 것인데 굳이 필요 없습니다.
제가 만든 RXConvert 사용일 경우에는 더욱 필요 없습니다. 다음으로 '압축' 부분은 화면과 같이 '손실 없음'이라 나와 있습니다. 즉 무손실 압축을 한다는 얘기니 꼭 선택하시고 나머지도 아래의 화면처럼 설정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옵션 중에서 원본 RAW 파일을 포함 시키시면 추후 변환 전의 RAW 파일을 추출 할 수는 있지만 무손실 압축이고 최대한 가볍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큰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선택 시 용량은 무지 커집니다.) 또한 DNG 파일로 변환하는 경우 Adobe 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 작업을 하시거나 DNG 파일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카메라 회사에서 제공하는 전용 RAW 편집 프로그램은 DNG 파일을 열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메라의 전용 프로그램으로 모든 작업을 하신 후 최종 보관시 DNG 파일로 변환하여 보관하는 것도 좋고 요즘 Photoshop CS3 에서는 RAW 파일 편집기능이 상당히 강력하기에 Photoshop CS3를 사용하신다면 굳이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 프로그램인 RXConvert 에서는 DNG 파일 및 거의 모든 카메라 회사의 RAW 파일을 지원하니 무엇으로 변환하든 상관없이 사용이 기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소유하고 있는 펜탁스 K100D RAW 파일인 IMGP3312.PEF 파일을 위의 옵션을 이용하여 DNG 파일로 변환하였을 때 용량입니다. IMGP3312.PEF 용량은 9.62Mb 입니다. DNG 파일로 변환하였더니 4.29Mb 로 변환되었습니다. 제 눈에는 100% 확대하여 관찰하여 보았지만 손실은 없는 듯 합니다. (손실이 없다니 믿어 봅시다..)

일단 용량이 50%이상 줄어들기에 JPG 파일로 보관하지 않아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JPG 파일은 손실 압축을 사용하기 때문에 저장 시마다 계속적인 손실이 발생합니다. 되도록 중요한 파일은 RAW 형식으로 보관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럼 즐거운 사진생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