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새로 나온 렌즈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 봅니다.

개인적으로 시그마 85mm 렌즈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여러 가지 성능이나 초점 부분에서 저에겐 부족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또한, 70-200mm 렌즈가 있고 사진 일을 할때 주로 사용하다 보니 시그마 85mm는 거의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50mm 화각을 좋아하고 일상 스냅과 일에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Tamron SP 85mm F1.8 Di VC USD 렌즈는 탐론의 새로운 렌즈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깔끔한 디자인과 마운트 부분의 루미너스 골드 링이 렌즈를 고급스럽게 보여줍니다. 인터넷에 많은 리뷰가 있듯이 현재 85mm f1.8 렌즈 중 가장 성능이 좋은 렌즈 같습니다. (가장 최근 렌즈이기도 합니다.)

또한 VC(손떨림방지) 기능이 들어가 있어 고화소 카메라에서도 손 떨림을 최소화하여 촬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탐론 렌즈의 특징인 날카로운 이미지와 더욱 빨라진 AF와 LD&XLD 렌즈를 사용한 색수차 억제까지 모든 부분에서 85mm F1.8 렌즈 중 만족할 만한 성능을 보여주는 렌즈입니다.

단점이라면 가격이 높다는 것입니다. 왜 가격이 단점이라 생각하냐면 정말 85mm 렌즈가 필요한 사용자라면 분명 f1.8과 f1.4에서 많은 고민을 할 것입니다.

니콘의 경우 Nikon AF-S NIKKOR 85mm F1.8G 렌즈와 성능이 입증된 Nikon AF-S NIKKOR 85mm f1.4G 렌즈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Nikon AF-S NIKKOR 85mm F1.8G 렌즈보다는 최근에 나온 Tamron SP 85mm F1.8 Di VC USD 렌즈가 월등하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최근 렌즈이며 VC 기능까지 있으니 당연한 얘기지만 Tamron SP 85mm F1.8 Di VC USD 렌즈 가격에 조금 더 투자하면 Nikon AF-S NIKKOR 85mm f1.4G 렌즈를 살 수 있습니다. 이는 85mm 렌즈가 꼭 필요한 사용자에겐 큰 금액의 차이는 아니라 봅니다. 인터넷 최저가를 찾다 보면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서드파티 렌즈 특성상 가격이 내려가는 부분을 고려하면 충분히 매력적인 렌즈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렌즈 관련 사진이나 스펙, 테스트 컷은 올리지 않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오는 수많은 리뷰가 있으며 원고료 받고 작성된 리뷰도 많으니 착아 보시면 될 듯합니다.

한 가지 더 사견을 얘기하자면 지금 나오는 고화소 DSLR 바디는 아무래도 구형 렌즈보다는 최신 렌즈에서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자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니콘의 AF NIKKOR 50mm F1.4D 렌즈를 1,200만 화소 바다에서는 사용할 때는 색수차 문제 말고는 어느 정도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주지만 3,600만 화소 이상의 바디에 사용하게 되면 1,200만 화소에서 사용했을 때의 화질만큼 뽑아주지 못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따라서 니콘의 고화소 바디인 D800, D810의 경우 가능하면 고화소 바디를 고려하여 제작되는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D810 후속인 D850이 나오면 40,000만 화소 이상에 8k 타임랩스를 지원한다는 소식이 있는데 더 올라가는 화소를 100% 활용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렌즈 성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고화소 바디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나 사용하실 예정인 분들은 가능하면 최신 렌즈를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 결론 Tamron SP 85mm F1.8 Di VC USD 렌즈는 조금 더 가격이 내려가면 사용할 만하다. 하지만 f1.4 렌즈가 확실하게 좋아 보인다 생각되면 묻지도 따지지 말고 상위 렌즈로 가시면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