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사진(Stock)

[스톡사진] Adobe Stock / Fotolia 에 대한 기대 - 스톡,사진판매,스톡정보,포토리아,아도비

JH master 2017. 8. 6. 15:33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 중 작가 심사가 없고 누구나 제공자가 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에디토리얼 사진은 업로드가 불가능하다 보니 사진 및 영상을 올리는데 제한이 따릅니다. 따라서 타 마이크로 스톡 에이전시보다 신경을 덜 쓰는 편이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스톡 수입으로 볼 때 항상 저소득 레벨에 위치한 Fotolia 2014년경에 Adobe에서 인수하고 내부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는 건지 어느 순간 부터 스톡 판매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타 마이크로 스톡 에이전시보다 사진을 덜 올리는 것도 있지만 2017년부터는 기대 이상 사진이 팔리고 있습니다.

 

  • Adobe Fotolia 인수 Fotolia 사진 영상 자료는 Adobe Stock 공유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큰 변화를 느낀 건 fotolia 에 업로드한 동영상이 Adobe에 판매가 되었습니다. Fotolia 스톡 영상으로 올렸는데 올린 영상을 다른 회사가 아닌  Adobe 에 판매를 하였고 수익은 Fotolia 통하여 받았습니다. 아래 영상은 판매된 영상을 이용하여 Adobe에서 제작된 영상입니다.



 

How to Create a Cinemagraph in Photoshop | Adobe Creative Cloud

 

Adobe에서 Fotolia 를 인수하여 Fotolia 의 영상과 사진들이 더 많은 클라이언트에게 소개되고 판매되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 들리는 소식에 따르면 Adobe Stock에서 에디토리얼 사진과 영상을 판매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현재는 모든 스톡 작가에게 해당하는 것이 아니지만 언젠가는 Fotolia 에서도 반영되지 않겠냐는 기대를 해봅니다.

 

우리가 흔하게 뉴스에서 보게 되는 에디토리얼 사진은 대부분 Getty images 에서 많은 부분 제공되는 사진을 자주 볼 있습니다. 그만큼 점유율이 높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Shutterstock과 기타 몇몇 스톡 에이전시가 있지만 Getty images 가 가장 높을 듯합니다. 이번 Adobe Stock에서 에디토리얼 이미지에 관한 소식은 Fotolia 의 미래를 기대해 볼 만한 부분입니다.

 

Fotolia 는 작가 심사는 없지만, 사진과 영상에 대한 심사는 철저한 편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쉽게 접근 있기에 스톡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Fotolia 사진을 업로드 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