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카메라

명환도련님의 큰 형수이자 미연동서의 큰 헝님,지민꽁의 큰 엄마 보세요!

JH master 2008. 6. 19. 14:27

명환도련님의 큰 형수이자 미연동서의 큰 헝님,지민꽁의 큰 엄마분께서 방명록에 남겨주신 글에 답변 글을 적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블로그 글로 옮겨왔습니다.

헉~ 안녕하세요. (제가 가지고 있는 사진 중 혼자 나오신 사진은 위 사진 뿐이라 한장 올립니다...^.^)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언제든지 살살 물어 봐주세요. 저도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아는 선까지 알려드릴게요.

1.완전 초보에게 DSLR 을 추천해주신다면 어떤..?
- 카메라는 콤팩트(똑딱이), 하이엔드, DSLR 이 있는데 초보라고해서 DSLR을 사용 못할 리는 없습니다. 단지 DSLR 도 똑딱이 처럼 AUTO로 찍으시면 똑딱이나 별반 차이 없이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지 똑딱이 보다 무겁고 약간 뽀대가 더 난다는 차이 정도... 하지만 DSLR을 구입하여 사용하면서 AUTO 모드로만 사용한다면 굳이 DSLR을 구입하실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AUTO 모드만 사용하신다면 유지비가 작은 하이엔드 카메라가 더 나은 선택입니다. DSLR은 카메라도 구입하고 원하는 렌즈도 따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추가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보급기, 중급기, 전문가용으로 카메라 회사에서 가격별로 정하는 기준은 있지만 촬영시 인턴페이스의 편의성과 특화된 기능들로 차이가 납니다. 즉 초보용 DSLR은 따로 없습니다. 자신이 카메라에 투자할 예산에 따라 가격대비 성능을 따져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카메라의 브랜드에 따라 느낌과 사진의 색감이 조금씩 다르고 디지털 카메라이기에 후 보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진에 많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저는 펜탁스 카메라를 좋아해서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여성분은 캐논 카메라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캐논 광고가 멋지죠!) DSLR 선택은 한번 선택하면 렌즈 구성을 해당 브랜드에 호환이 되는 렌즈로 구입하셔야 하므로 사용 중에 다른 카메라로 변경시 렌즈까지 모두 바꿔야 합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을 잘 하셔야 합니다. 간단히 글로 알려드려서 DSLR 카메라 선택을 결정하기는 힘들고 형수님의 취향이나 원하는 느낌 등을 좀 더 들어봐야 권해 드릴 수 있을 듯합니다. 단지 ‘*** 카메라 구입하세요!’ 라고 알려드리기 힘든 부분입니다. 한번 연락을~~~ 아니면 맛난 커피한잔 사주시면서 전문 상담을...^.^;

2.첨엔 어케 배우나요? 책보구도 가능한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일단 카메라가 있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책은 카메라 구입시 함께 나오는 카메라 매뉴얼입니다. (3회 필독 기본입니다.) 이유는 자신의 카메라의 기능과 사용법을 얼마나 아느냐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카메라 마다 조작 방법이 다르고 수동기능을 통하여 여러 다양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AUTO 모드는 카메라가 찍어주는 사진이라고 한다면 수동모드는 내가 원하는 사진을 찍기 위함이라 보시면 됩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셔터 스피드, 조리개, iso등 기본적인 부분도 있지만 이것 또한 매뉴얼에 잘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사진은 똑 같은 카메라로 찍어도 촬영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사진이 나옵니다. 저는 책보고 사진 공부를 따로 한 적은 없지만 카메라의 기기적인 사용법을 따로 책을 구입하여 공부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자세한 매뉴얼이 있으니까요!) 카메라는 사진을 찍기 위한 도구이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 생각합니다. 책을 보신다면 구도나 촬영 테크닉 부분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관련 책을 권해 드린다면 'National Geographic 포토그래픽 필드 가이드' 시리즈는 꼭 한번 볼만한 책이라 생각합니다. 다른 서적은 내용이 거기서 거기인 경우도 많고 중복된 내용이 너무 많아 흥미 위주로 제작되어 따로 보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그냥 대형 서점에 가시면 한번씩 보세요!)

3.카페같은데 가입하려면 혹 초보에게 조은 카페가 어떤..?
국내 유명한 사이트가 많은데 DSLR 사용자 모임 중 최대인 SLR 클럽도 좋고 자신이 선택한 카메라 기종의 동호회나 커뮤니티, 포럼등에 가입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저의 경우 동호회 출사를 가거나 오프 모임을 다니는 편은 아닙니다. (소심하거든요~~~) 단지 같은 기종을 사용하는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정도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간혹 사진 모임이 아닌 술자리 모임으로 바뀌거나 인과 관계에서 불미스러운 일로 마음 고생하는 분들도 있기에 인터넷 상으로만 사진을 올리거나 정보를 검색하는 편입니다. 사진은 어떻게 보면 아주 개인적인 취미입니다. 출사를 간다고 해도 결국 같은 장소에서 하나의 모델을 촬영한다는 이유 말고는 사진은 전적으로 혼자 촬영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니 혼자 출사를 조용히 가시는 분도 많습니다. 저도 가끔 혼자 찍으러 다니기도 합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위의 글은 제 경험이자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요즘 나오는 디지털 카메라는 거의 다 쓸 만하고 성능도 고만 고만합니다. 일단 DSLR 카메라를 구입하면 바디보다 렌즈의 영향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DSLR 구입하신다면 많이 알아보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래 사용하시려면 성능은 고만고만하니까 나에게 느낌이 팍~ 오는 그런 카메라를 구입하셔야 오래사용하고 아끼며 후회 없이 사용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제가 그런 성격이라서...^.^;) 확실한건 어떤 DSLR 카메라를 구입하셔도 못 찍는 사진은 없습니다. 어떤 분들은 비싼 카메라만 저런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모든 것을 카메라 탓으로 돌리고 카메라 기변만을 생각하는 답답한 분들도 있습니다. 글로 알려드리자니 좀 설명이 길어졌네요! 더 궁금하신 건 부담 없이 연락주세요! 간단한건 글로 되지만 이런 광범위한 부분은 글로 알려드리기에는....-.-;

그럼 좋은 카메라와 좋은 인연 만드시기 바랍니다. 또 궁금하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