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카메라/PENTAX

K20D 전면 다이얼을 이용한 ISO조절 방법

JH master 2008. 7. 10. 13:18

사용자 삽입 이미지
K20D 사용시 M(하이퍼 매뉴얼 모드)와 Av(조리개 우선 모드)에서의 ISO를 메뉴가 아닌 전면 다이얼로 바로 설정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간혹 있는 듯 합니다. 그러다 보니 어느 K20D리뷰에 보면 K20D의 ISO 설정을 메뉴에 들어가서 해야 하기때문에 불편하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알고보면 K20D는 설정에 따라 원하는 기능을 부여 할 수 있기 때문에 타사 카메라 만큼 아니 그 이상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1.Av(조리개 우선 모드)에서의 전면 다이얼로 ISO 감도 조절하기
후면의 Menu 버튼을 눌러 [C 사용자 설정] 메뉴로 이동하여 'Av시 전자 다이얼' 메뉴에서 4번을 선택하여 설정하시면 Av 모드 사용시 전면 다이얼을 ISO 감도조절 기능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Av 모드는 조리개 우선모드로 많이 활용하는 모드입니다. 이렇게 설정하여 주시면 Av 모드에서 아무런 버튼 조작없이 정말 편하게 전면 다이얼만으로 ISO 감도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편할 순 없어 보입니다.
(저도 위와 같이 설정하여 사용합니다. 기본 값은 1번 입니다.)

2.M(하이퍼 매뉴얼 모드)에서의 ISO 감도 조절하기
M 모드는 매뉴얼 모드로 조리개와 셔터 속도를 모두 조잘하여 촬영하는 모드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모드지만 실내에서 플래시를 이용하여 촬영시 꼭 필요한 모드입니다. K20D는 따로 ISO 버튼이 없어 많은 분들이 Fn 버튼을 눌러 ISO 감도 조절을 하시는데 M 모드에서는 타 회사 카메라들 처럼 한번에 ISO 조절이 가능한 버튼을 제공합니다. 카메라 후면의 OK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면 다이얼을 돌리시면 바로 ISO 감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간단하죠~

K20D는 사용자에게 촬영하는 재미를 더해 주는 바디라 생각합니다.
상당히 많은 설정이 가능하기에 설정만 잘하시면 기능이나 사진의 색감등 자신이 꿈에 그리던 나만의 바디로 설정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즐거운 사진생활 속으로 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