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카메라/PENTAX

PENTAX K100D Body 자가 핀교정방법

JH master 2008. 5. 18. 22:12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밝은 렌즈를 하나, 둘 추가하다보니 약간의 핀 문제가 자꾸 신경이 쓰여 오늘 마음먹고 핀 교정을 했습니다.
밝은 조리개 값일수록 심도가 얇아서 약간의 핀 문제가 있는 경우 흐린 사진이 촬영되곤 합니다.
 
일단 펜탁스 K100D는 자가 핀 교정이 가능한 DSLR 카메라 입니다. 물론 A/S 점에 방문해도 되지만 무상 A/S 기간도 끝나고 왔다 갔다 시간도 없고... 그래서 직접 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자주 사용하는 3개의 렌즈를 모두 테스트하여 가장 적절한 값을 설정하거나 렌즈마다 최적의 값을 기억하기로 했습니다. 이유는 렌즈가 후 핀이거나 전 핀인 경우 카메라 바디를 조정하더라도 렌즈가 바뀌면 바디의 값을 변경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테스트 결과 바디가 후 핀인 듯합니다. 조정 하고나니 모든 렌즈가 거의 칼핀이 되었습니다. (렌즈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사진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닙니다.) 일단 조정전보다 상당히 좋아졌고 아주 만족스러운 상태가 되었습니다. 혹시 K100D 자가 핀조정 방법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자가 핀조정 방법만 올립니다. 핀 테스트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기에 각자 원하시는 방법으로 테스트하시기 바랍니다.

[K100D 자가핀교정 방법]
*주의! : 아래의 핀 교정을 위한 항목이 아닌 다른 항목은 절대 설정을 변경하시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1.전원이 OFF 상태에서 AE-L 버튼과 INFO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전원을 ON 시킵니다. 그러면 화면에 버전이 나타나고 5초 안에 MENU 키를 2번 INFO 키를 1번 눌러줍니다.

2.영어로 된 메뉴 리스트가 나오면 첫 항목인 'DEBUG MODE'를 선택하고 오른 쪽 방향키로 'DIS'를 'EN'로 변경하시고 'OK'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화면에 'WAIT HS...'라는 글이 나오고 'MENU'버튼을 눌러보면 자주 보던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셋업' 메뉴로 이동시하고 가장 마지막 메뉴로 이동하여 보면 'AF TEST?' 항목이 있습니다. 메뉴로 들어가 보면 'AF AREA TEST' 아래에 Bar가 있고 그 아래 'Focus Corr'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선택하시고 방향키로 원하는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AF AREA TEST' 는 '0'으로 그냥 두세요!)

3.이제 자신의 카메라의 핀 테스트를 하시고 후핀일 경우 '+' 값을 입력하고 전핀일 경우에는 '-' 값을 입력하고 'OK'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입력한 값은 상단 바에 + 또는 - 됩니다. (초기 값은 '0' 입니다.) 이렇게 조정하면서 바로 바로 촬영이 가능하므로 핀 테스트를 진행하여 최적의 값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4.현재 상태에서 촬영을 하면 LCD 창에 이상한 영문과 숫자가 나오지만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일반 촬영할 때와 마찬가지고 찍고 사진 확인하는 식으로 핀 테스트를 하시면 됩니다.

6.모든 핀 테스트가 끝나고 원하시는 핀 값으로 조정이 되었다면 1번처럼 전원을 OFF 했다가 AE-L 버튼과 INFO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전원을 ON 합니다. 그럼 처음과는 다른 영문이 나오는데 전혀 신경 쓰지 마시고 5초 안에 MENU 키를 2번 INFO 키를 1번 눌러줍니다. 그럼 처음에 본 메뉴가 나오고 여기서 'DEBUG MODE' 항목을 선택하고 이 항목의 값을 'EN'에서 'DIS'으로 변경하시면 끝납니다.

자가핀교정은 여러 번 반복하고 자신이 만족할 만한 결과가 촬영될 때까지 반복하셔야 합니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렌즈가 많을 경우 렌즈마다 약간의 전핀 또는 후핀일 수 있기에 이런 경우 카메라 A/S 점 또는 렌즈 A/S 점에 문의하여 조정하셔야 합니다. 만약 바디의 핀 문제라면 위의 방법으로 자신의 카메라를 칼핀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행운을....^.^:

P.S - 위의 방법은 K100D 사용자라면 거의 다 알고 있는 방법일겁니다. 하지만 카메라 설정을 잘 못하시면 큰 문제가 발생하오니 자신 없는 분들은 A/S 센터에 방문하여 핀 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