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

[제품촬영강좌]집에서 간단하게 제품촬영을 해봤습니다.^^ - 플래시,스누트,허니콤,집에서 제품사진찍기

JH master 2015. 9. 30. 14:53



추석 연휴는 잘 보내셨는지요.^^ 

연휴 마지막 날 몸 상태도 그렇고 할 것도 없이 집에 있다가 간단한 제품촬영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위 사진이 완성된 사진입니다.


사진은 특별한 것 없이 음료 캔을 촬영했습니다. 

조금 다른 것은 배경인데 배경은 제 컴퓨터에 있는 배경으로 쓸만한 사진들을 골라 사용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시면 수많은 배경 이미지가 있으며 배경은 아웃포커스로 흐릿하게 만들기에 작은 이미지나 화질이 떨어지더라도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촬영 장소는 스튜디오가 아닌 제 방 컴퓨터 앞입니다. 

사용한 장비는 Nikon D700, Tamron 70-200mm f/2.8 DI VC USD, Nikon SB-900, Nikon SU-800, 삼각대를 이용했습니다. 


조명은 Nikon SB -900에 플래시용 스누트에 허니콤을 달아 빛을 좀 더 모아주고 직진성이 강하도록 세팅했습니다. 

촬영하려는 제품이 작고 배경에까지 빛이 넓게 퍼지지 않게 됩니다. (물론 조명의 위치와 제품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Nikon SU-800 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것은 니콘 플래시를 무선으로 광량 조절과 무선동조를 쉽게 할 수 있게 해주는 장비입니다. 

꼭 Nikon SU-800 이 아니어도 무선 또는 유선 동조기 중 동조만 가능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스튜디오가 아닌 집에 있는 제 책상과 컴퓨터입니다. 

LED IPS 모니터에 원하는 배경을 띄우고 모니터 높이로 책을 쌓은 후 검은색 아크릴판을 놓고 그 위에 촬영할 캔을 놓았습니다.



카메라는 삼각대를 이용하여 고정하고 촬영할 피사체를 비추는 조명이 왼쪽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일반 플래시에 스누트를 장착하고 허니콤을 달았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피사체와의 거리가 1.5m 정도입니다. 

촬영할 제품이 작아서 이 정도 거리면 충분합니다. 피사체가 크면 좀 더 큰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카메라 설정은 보통 배경지 사용과는 다릅니다. 모니터의 화면이기에 배경에도 노출값이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삼각대를 이용하여 조리개 F4에 ISO200 (Nikon D700은 ISO200 부터 시작입니다.)

셔터 스피드는1/40 sec 로 촬영 했으며 플래시는 TTL로 설정했습니다.

설정값은 조명의 광량에 따라 다르지만 위 설정에서 광량을 조절해 보시면 쉽게 적정 노출을 잡을 수 있습니다.


위의 설정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좀 더 나은 사진을 만들기 위해 오른쪽 그림자를 좀 더 부드럽게 만들어 자연스러운 피사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방에 쓰다 남은 하드보드지 흰색을 찾았습니다. 그림자가 강하게 생긴 오른쪽에 흰색 하드보드 지를 새웠습니다. 

(쓰다 남은 하드보드 지라 모양이 저렇게 엉망입니다. ㅎㅎㅎ) 


이제 빛이 반사하여 그림자 부분은 좀 더 자연스러운 그림자로 만들어 줍니다.



위 사진처럼 오른쪽 그림자가 자연스럽고 깔끔하게 만들어졌습니다. 

환경이 좋고 조명이 많으면 여러 조명을 사용하여 많은 부분 해결이 가능하지만 지금 촬영은 일반 컴퓨터 모니터 앞에서 소프트 박스도 없이

플래시 하나로 제품촬영 하는 것이 목적이기에 최대한 제 방에 있는 물건을 이용하여 촬영하고 있습니다.



이제 기본적으로 원하는 이미지가 나왔습니다. 

시원한 탄산음료기에 청량감을 살리기 위해 분무기를 이용해 물을 뿌리고 다시 촬영했습니다.



짠! 좀 더 다양한 시도도 가능하겠죠. 

시원함을 더 하기 위해 얼음을 바닥에 깔아도 좋고 캔을 가로로 촬영해 보는 것도 멋질 것 같습니다. 


위의 세팅으로 배경만 바꿔가며 촬영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같은 세팅에 같은 환경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간단하죠! 

몇 가지 장비로도 생각보다 멋진 제품촬영이 가능합니다. 

플래시용 스누트에 허니콤은 찾아보시면 몇만 원에 구매 가능한 저렴한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그럼 즐거운 사진생활 하세요!!!


STUDIO JH

Photographer Noh Jeong-Hyeon

http://www.studioj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