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사진(Stock)

[스톡]마이크로 스톡 사이트 Shutterstock 과 istock 사진승인 기준

JH master 2016. 8. 4. 22:07


 



대표적인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 두 곳의 사진 승인 기준입니다.
스톡의 기본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사진을 등록하면서 느낀 각각의 사이트의 승인 성향입니다.

개인적인 판단이니 참고만 하세요.

 

먼저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Shutterstock istockphoto 입니다.

Shutterstock 과 istock에 사진을 판매하시려면 가입 후 각각의 사이트 기준의 포트폴리오 심사 후 사진판매가 가능합니다. Fotolia  는 심사 없이 누구나 바로 시작이 가능합니다. 포트폴리오 심사를 통과 하셨다면 이제 사진을 올리시면 됩니다. 올리는 사진이 다 올라가는 것이 아니며 사진마다 사이트 기준에 따라 승인이 떨어지면 사진이 등록되고 검색이 시작되어 판매가 가능하게 됩니다.


istock은 스톡 사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다들 알고 있는 Getty Images에서 운영하는 마이크로 스톡사이트입니다.  저는 Getty Images와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를 함께 진행 중입니다. 요즘은 마이크로 스톡으로 시장이 많이 옮겨가는 느낌입니다. 기존 작가들도 시장의 변화에 적응할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먼저 Shutterstock의 사진 승인 스타일은 보수적인 편 같습니다.

초점, 선명, 노이즈, 노출이 정확해야 승인이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감성적인 사진도 중앙 초점이 아닌 경우 또는 노이즈가 많은 경우 주제와 상관없이 승인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반면 istock은 주제에 따른 감성 사진도 승인이 납니다.

노이즈가 있다 해도 주제와 분위기가 적합하다면 승이 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단한 내용이긴 하지만 위의 기본이 되는 성향을 잘 모르셔서 승인율이 낮은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는 승인율이 일반 스톡보다 높지만, 점점 수준이 올라가고 있기에 승인 기준이 점점 올라간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스톡 사진을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감성적이고 멋진 사진이 많이 팔릴 것으로 생각하는데 스톡 사진은 사진 자체로 쓰이는 경우보다 사진재료로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즉 여행에서 멋진 풍경사진 보다 흰 배경에 모델이 특정 주제를 표현하는 사진이 훨씬 더 많이 팔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처럼 취미사진을 그냥 올린다고 막 팔리지도 않을뿐더러 마이크로 스톡의 경우 판매금액이 작기 때문에 많은 생각보다 각각의 사이트에서 정한 지급금액에 도달하기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일정 수준의 사진이 많으면 유리하겠지만 승인율이 낮으면 사진 양을 느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 중 가장 심사 없이 쉽게 시작할 수 있는 Fotolia  Editorial Use Only 사진을 등록할 수 없고 그만큼 판매량도 많지 않습니다. Fotolia Adobe에서 운영하는 마이크로 스톡사이트입니다.

Shutterstock istock Editorial Use Only  이미지가 등록 가능한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입니다.

 

여행 사진 중 인물이 나오거나 특정 건물이 나오는 경우 해당 초상권계약서가 없는 경우 Editorial Use Only 로 올릴 수 있습니다. Fotolia 처럼 Editorial Use Only 를 받지 않는 사이트는 여행 사진사에게는 좀 제한적인 사진만 올릴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스톡관련 정보 입니다.
스톡을 시작하시거나 생각 중이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STUDIO JH

Photographer Noh Jeong-Hyeon

http://www.studiojh.kr


#마이크로스톡 #스톡 #istock #Shutterstock #포토리아 #fotolia #사진으로돈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