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사진(Stock)

'사진으로 돈 벌기' 돈 벌기는 쉽지만 큰돈 벌기는 더 어려워졌습니다.

JH master 2016. 12. 28. 16:24


@ Photographer Noh Jeong-Hyeon



요즘 들어 '사진으로 돈 벌기'란 글을 자주 보면서 개인적으로 몇 자 적어 봅니다.

스톡 사진 시작하는 법이나 등록 방법 등에 관한 글이 아닙니다.


물론 저도 사진으로 먹고사는 사람 중 한 사람이지만 이 포괄적인 문장 '사진으로 돈 벌기'라는 말은 사진으로 먹고살기라는 말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새로 나온 스톡 관련 책의 제목이라 더 많이 듣게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사진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아마도 인터넷에 나오는 '사진으로 돈 벌기'란 99% 스톡 사진을 말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카페도 있고 블로그에 외국 기사나 글을 해석만 해서 그대로 퍼온 것이 대부분입니다. 저도 스톡 사진으로 수입을 올리고 있기에 스톡 사진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스톡 사진에 대한 솔직한 내용을 몇 자 적어 보려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요즘 스톡 사장은 사진으로 돈 벌기는 더 쉬워 졌습니다.
하지만 큰돈을 벌기에는 더 어려워 졌습니다.

인터넷에서 요즘 말하는 스톡 에이전시나 스톡 시장은 마이크로 스톡 시장을 말하는 것입니다. 기존 매크로 스톡 시장은 사진업을 하는 상업 작가를 위주로 형성되어 있었고 스톡 사진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작가도 많았습니다. 지금도 고수익을 올리는 스톡 작가라 하면 매크로 스톡에 사진을 판매하는 작가들입니다. 물론 마이크로 스톡 분야에도 유리 아커스(Yuri arcurs) 라는 성공한 사진작가도 있습니다.

다시 현실적인 부분으로 돌아와서 왜 사진으로 돈 벌기는 더 쉬워 졌는데 큰돈을 벌기에는 더 힘들어졌는가에 관해서 말하자면 기존 매크로 스톡으로 한 장을 판 금액이 마이크로 스톡에서는 몇백 장을 팔아야 하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매크로 스톡과 마이크로 스톡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마이크로 스톡 사진의 단가가 낮고 사진의 크기로 판매하기에 한 장을 팔아서 큰 수익을 남기기가 어렵습니다. 즉 마이크로 스톡에서는 많은 양의 사진을 팔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새로운 사진을 등록하고 그 날 바로 팔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매일 매일 계속 판매가 됩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스톡은 매일 매일 정말 많은 사진이 팔려야 수익이 됩니다. 이해가 안 가시는 분은 포로 토리 아나 셔터스톡의 콘텐츠 판매 관련 단가 부분을 보시면 금방 아실 수 있습니다. ( 차마 마이크로 스톡 사진 단가는 마음이 아파서 적지 않았습니다. 찾아 보세요.ㅜ.ㅜ )

마이크로 스톡은 멋진 사진이 많이 팔린다? 그렇지 않습니다. 멋진 풍경 사진 한 장보다 전화를 받는 안내원 사진이 더 많이 팔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스톡 사진의 이해를 충분히 하셨다면 그 이유를 아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나와 있는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 가입 방법, 사진 등록 방법과 같은 것은 누구나 조금의 시간만 투자하면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작가 심사를 통과하고 사진을 올리면서 사진심사를 잘 통과하여 많은 잘 팔리는 사진을 올려두는 것이 스톡 사진의 기본입니다. 어려운 게 없으며 시스템도 단순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핵심은 잘 팔리는 사진입니다.

천장을 올려도 한 달에 10만 원도 못 버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500장만 올려도 몇십만 원의 수익을 올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은 잘 팔리는 사진을 많이 올렸다는 것입니다. 스톡 에이전시에서 사진 심사가 통과되었다는 의미는 팔 수 있는 최소 조건을 통과했다는 얘기지 잘 팔릴 사진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스
톡 에이전시는 언제나 새로운 사진이 필요하고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많은 비슷한 사진을 원합니다. 그중 나의 사진이 소비자에게 선택돼야 합니다. 자~ 쉬워 보이시나요?

개인적으로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에 등록하고 사진 올리는 것은 정말 노하우도 아니고 누구나 사이트 방문하면 친절하게 회원 가입하고 사진 보내면 끝입니다. 아주 친절하게 안내되어 있으니 이것 때문에 책을 사고 강의 들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사이트 방문하여 회원 가입 먼저 하세요. 
스톡 사진을 이해하고 스톡 사진 즉 스톡 사진으로서 가치 있는 사진을 많이 올리느냐 못 올리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스톡 사진은 단기가 아닌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일정 수준의 스톡 사진을 꾸준하게 쌓아가다 보면 수익도 늘어나는 것입니다. 스톡 사진은 사진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기회이고 좋은 수단입니다. 또한, 스톡 사진은 무한 경쟁이며 자신과의 싸움이기도 합니다.


취미 정도로 하시면 딱 취미 정도의 수익이 발생할 것이고 조금 더 경제적인 도움이 되려면 열정적으로 하셔야 원하시는 수익이 발생하리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인터넷에 떠 있는 수많은 '취미 사진으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라는 말에는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돈을 버는데 쉬운 건 없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딱 그만큼 벌 수 있을 겁니다. 특히 마이크로 스톡 시장처럼 작가 심사도 쉽고 사진 심사도 쉬운 스톡 에이전시는 그만큼 수익이 작습니다. 쉬운 만큼 판매 수도 판매 금액도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려운 경제로 스톡 사진이 관심 있는 분들이 많은데 그저 취미 사진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말만 보고 검색하면 딱 취미 사진만큼 벌 수 있습니다. 하나 더 알려드리자면 마이크로 스톡 사진은 국내보다 국외 시장이 더 큽니다. 셔터스톡이나 아이스톡등 모두 외국 사이트며 한글 페이지를 지원하는 사이트도 있고 영문 페이지만 지원하는 사이트도 많습니다. 마이크로 스톡을 시작하신다면 국내 스톡 업체는 보실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젠 글로벌 한 시대이기에 국내외 구분이 없습니다. 

오늘도 스톡 관련 주절주절……. 인터넷보다 뭔가 답답한 마음이 들어 글을 적다 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너무 스톡 사진을 쉽게 포장하는 것에 현혹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리 쉬운 시장이 아닙니다. 하려면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