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사진(Stock)

2016년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 순위 (아주 개인적인 순위입니다.)

JH master 2017. 1. 9. 22:07



2016년 근 수술도하고 여러 가지 일이 많은 해였습니다.
수술하고 재활하는데 6개월은 걸렸고 스톡 사진도 많이 올리지 못했지만 그래도 2016년을 정리하는 의미로 1년간 스톡 사진을 판매 순위를 정해 봤습니다. 

아주 개인적인 순위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제 순위를 보기 전에 이 시간 Microstockgroup 의 순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Top Tier - Big 4
Shutterstock
iStock (전속일 경우 Shutterstock 보다 순위가 높습니다.)
Fotolia
Envato

* Middle Tier
Pond5
123RF
Alamy
Dreamstime
Bigstockphoto

아래 순위는 제 개인적인 순위입니다.

Shutterstock
iStock
Bigstockphoto
123RF
Fotolia (Adobe Stock)
Alamy
Dreamstime
DepositPhotos


역시나 Shutterstock은 마이크로 스톡 시장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사이트입니다. iStock 은 다른 사이트에 비교하여 사진승인 시 상표나 저작권에 관하여 더 민감했던 것 같습니다. Bigstockphoto 은 Shutterstock과 승인이나 여러 가지 비슷한 부분이 많은데 수익은 점차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Bigstockphoto 은 Shutterstock의 자회사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Bigstockphoto 의 홍보보다는 Shutterstock을 더 홍보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Bigstockphoto 은 2017년에도 중간 순위는 유지하겠지만, 순위는 점차 내려갈 것 같습니다.

123RF는 예전만 못하는 것 같아 좀 아쉬운 사이트입니다. 승인 속도가 빨랐다가 느렸다가 뭔가 일관성이 없는 느김이라 좀 답답합니다. 한때 꽤 잘 나갔다고 하는데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Fotolia 는 누구나 바로 사진을 올릴 수 있고 승인만 나면 바로 판매할 수 있지만 그만큼 많이 팔리는 사이트는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는 꾸준하게 조금씩 계속 팔리는 사이트입니다. Fotolia 의 단점 중 하나는 Editorial 사진은 올릴 수가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개인적으로 사진 업로드 양이 다른 사이트에 비하여 적어 판매도 작을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Editorial 이미지를 주로 올리시는 분들은 Fotolia 는 굳이 안 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Alamy는 2016년에 승인 나서 올렸는데 많이 팔리는 사이트는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라이센스로 판매가 가능하며 판매가 이루어지면 금액도 타 마이크로 사이트에 비하여 높습니다. 단 사진 판매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Dreamstime 와 DepositPhotos 는 계속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 중입니다.
꾸준하기는 한데 계속 수익이 고만고만합니다. 그래도 사진승인이나 피드백은 좋습니다. 124RF 처럼 콘텐츠 등록 현황 조회 시 심사를 하는 것인지 아닌지 언제 나는 건지 마냥 기다려야 하는 느낌은 아닙니다. 승인도 보통이상 수준이라 좋은데 수익 면에서 많은 판매를 기대하기엔 힘든 사이트입니다. Microstockgroup 순위에서도 중하위권에 있는 사이트이기에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2017년에도 큰 변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상위권 사이트가 마이크로 스톡 시장에서는 독보적이다 보니 하위 사이트들이 치고 올라오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는 좋은 사이트 나쁜 사이트가 아니라 수익이 높은 사이트가 좋은 사이트입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 보면 구글 광고 배너를 많이 보게 되는데 그 광고 중 Shutterstock과 iStock 광고를 자주 보게 됩니다. 이렇게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들이 열심히 광고하고 영업을 해야 사진도 많이 팔리고 그러다 보면 내가 올린 사진도 판매될 확률이 높아지기에 열심히 광고하고 주가가 상승하는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에 사진을 올리는 것이 판매 가능성이 높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 중 작가 승인이 어려워 승인을 포기하고 좀 더 승인이 쉬운 사이트에 올린 하시는데 마이크로 스톡 사이트는 승인이 쉬운 사이트 일수록 판매율이 낮은 경우가 많으니 유명한 사이트는 꼭 도전하시기를 추천합니다.


2017년에는 스톡 부분에 좀 더 신경을 써서 2016년에 2배 성장을 목표로 달려볼 예정입니다.

마이크로 스톡을 하시는 모든 분 2017년 달려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