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사진(Stock)

Gettyimages ESP 변경으로 나름 적응 중 입니다.

JH master 2017. 2. 16. 13:27


2017년부터 스톡 업체들의 판매자 페이지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두 업체가 있는데 그 중 iStock은 Gettyimages 와 통합하여 ESP 라는 관리자 페이지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저는 DeepMeta 라는 공식 업로드 프로그램을 사용했는데 이 프로그램도 ESP로 통합되면서 DeepMeta 3가 나왔습니다.



변경 전에는 DeepMeta 를 이용하여 사진을 업로드 하는 것이 업로드 속도는 느리지만 편했는데 이번 변경 후 DeepMeta 3을 사용하는 것보다 ESP 웹페이지에서 직접 사진을 올리고 관리하는 것도 적응만 하면 큰 불편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일단 속도가 좀 더 빨라 졌습니다.


바로 업로드하고 Tag 및 국가 설정, 릴리스 추가가 가능합니다. 사용은 안 해봤지만 Dropbox도 지원합니다.

잘 적응만 하면 굳이 DeepMeta 없이도 사진 올리고 관리하는 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그런데 ESP 변경 전 남아 있던 내 $90은 엑셀 자료만 있을 뿐 변경된 ESP에는 찾을 수가 없습니다. 엑셀 자료로 받아서 보라는 내용은 있는데...

그리고 계속 판매가 되는데 아마도 입금 최소 금액인 $100는 충분히 넘었을 것 같은데 다음 달에 합산되어 표시해주는 걸까요?

왜 수익 부분이 그대로 넘어 오지 않는지 내부적으로 DB 이전이 힘들었는지 알 수는 없지만 컨트리뷰터로써 짜증 나는 부분입니다.


이런 부분은 역시 셔터스톡만큼 확실하고 빠른 스톡 업체도 없는 것 같습니다.